본문 바로가기
암호화자산투자

가상화폐로 이자 받는 법 심화편

by 충쓰 2020. 3. 17.

은행 이율은 떨어져도 이자는 높게 받고 싶다

지난 포스팅에서 세파이,디파이,스테이킹,렌딩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세바이 / 디파이예치의 개념으로
가상화폐거래소에 해당 코인을 예치하면
각 각에 정해진 이자를 지급하는 시스템입니다.

스테이킹은 스테이킹이되는 코인 (트론, 아톰, 이오스, 테조스...)을 노드위임을 통해
블럭생성의 대한 보상을 시스템입니다.

렌딩은 코인 거래를 빌려서 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코인을 빌려주고 이에 대해 거래소에서 취하는 수수료 일부를 빌려준 사람에게 지급하는 것 입니다.

이에 대한 이자개념의 이율은 각 코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이나이더리움 리플 이러한 메이저코인들은 수수료가 낮고 각 거래소에서 발행한 코인들의 이율은 가장 높게 책정된 것이 사실입니다.

이율의 차이는 메이저코인은 년 1~4%인 반면 대부분의 거래소 코인은 10%~이상의 이자를 지급해 줍니다.

여기서 코인의 종류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을것 같아 알아봅니다.

1. 비트코인
대장코인으로 현재 가상화폐 시장을 좌지 우지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도미넌스라고 가상화폐시장 전체에서 비트코인이 차지 하는 비율이라고 하는데 현재 66.0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BTC



2. 메이저 알트코인
ALT coin(alternative coin)의 약자로
비트코인의 대안 코인으로 나온 코인을 말합니다. 그 중에서메이저알트코인이라고 하면가상화폐 전체 시총에서 10위 안에 들어있는 비트코인을 제외한 코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많이 들어 보셨던 이더리움 리플 비트코인캐시 라이트코인 이오스 등등 이러한 것들을 말합니다.

XRP

ETH



3. 알트코인
알트코인 숫자를 확인해보면 갯수를 파악하기 힘들 정도로 많은 코인들이 생성되고 소멸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포함한 모든 코인은 변동성이 크고 아직까지 정확한 규제안이 확정되지 않아서 매우 불안정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 중에 특히 기타 알트코인을 중장기적으로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매우 불안한 행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시총 순위



4.거래소 코인
거래소에서 자체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제작한 코인으로 대표적으로 바이낸스거래소의 BNB코인 후오비거래소의 HT 등 많은 거래소에서 제작 발행한 코인으로 거래소와 운명을 같이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5. 스테이블코인
가격 변동성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된 암호 화폐로 보통 1코인이 1달러의 가치를 갖도록 설계됩니다.
테더(Tether, USDT) 코인이 대표적인 스테이블 코인이며 이외에도 HUSD, PAX, GUSD, USDC 등의 다양한 스테이블 코인이 발행되었습니다.

USDT



이번 포스팅의 주요 포커스인
스테이블 코인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테이블 코인은 크게 세 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법정화폐 담보형 스테이블 코인(Fiat-Collateralized Stablecoin)

-> 법정화폐(달러 등)을 담보로 하여 담보로한 법정화폐가치만큼 코인을 발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1달러를 담보로 1달러짜리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거래를 위한 기축 통화 역할입니다.

대표적으로 테더(Tether)가 있습니다. 테더는 US$1와 1 테더(USDT)로 연동(pegging) 하여 발행합니다. 사람들은 주로 외국으로 돈을 송금하거나 혹은 기타 암호화폐를 구매하기 위해 테더를 사용합니다. 은행을 거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송금 수수료를 지불할 필요도 없고 간편히 다른 암호화폐를 사고팔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2018년 1월, '테더 사태'가 발생합니다. 테더가 발행한 토큰의 양만큼의 실제 US 달러를 보유하고 있는 것인가에 대한 의혹이 불거지면서 '중앙화' 문제가 지적되었습니다. 또한 1 테더의 가치가 $1가 아닌, 98센트, 98센트로 하락한 시기도 있었죠. '스테이블 코인은 가치 안정성'의 공식이 깨어져 버리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테더의 문제점을 보완한 TrueUSD 스테이블 코인이 등장하였는데,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을 통해 스테이블 코인인 TUSD를 발행하여 투명성을 높이고 탈중앙화를 추구하는 코인입니다.


- 암호화폐 담보형 스테이블 코인(Crypto-Collateralized Stablecoin)
-> 암호화폐를 담보로 코인을 발행하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비트쉐어BitShares(BTS)가 있습니다.



- 무담보 스테이블 코인(Non-Collateralized Stablecoin)
-> 무담보 스테이블 코인은 담보 없이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 받는 것을 뜻합니다. 오로지 코인의 공급량(발행량)이 조절됨으로써 코인 가격의 안정성을 유지시키는 것입니다.무담보 스테이블 코인의 목적은 담보 없이 스테이블 코인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무담보 스테이블 코인의 장점은 탈중앙화, 담보 대출이 필요 없고, 자동 교환 비율에 따라 시스템적으로 ​자동적으로 화폐 유통량이 조절 가능함입니다. 오로지 수요 예측량에 맞게 코인 발행량을 조절하여 이론적으로 가격을 유지할 수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대표적 예로 basis사의
Base코인이 있습니다.

안정적이고 유동성도 가장 큰 코인은 1달러에 1테더로 패깅되는 테더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난 번 포스팅에서 보게 되면 테더의 경우 거래소에 3개월간 락업 시켜서 받을 수 있는 이자가 무려 12%이었습니다.



암호화폐의위험성 중 하나는 변동성입니다.
이것은 양날의 검과 같이 오를 경우는 코인자체의 자산가치 상승과 이자도 받게되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심각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이자 수익을 기대한다면 스테이블코인을 예치하여 10%이상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 가상화폐로 안정적인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난 포스팅과 마찬가지로 링크는 걸지 않겠습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반드시 잘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투자는 수익도 손해도 본인에게 달렸습니다.


궁금하신 내용있으시면 이전 포스팅을 보시길 바라며 질문 있어서 댓글 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신청 부탁드립니다.

댓글